티스토리 뷰

목차



    높은 주거비는 출산을 기피하는 원인으로 꼽힙니다. 그 이유로 서울시는 저출산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요, 새로운 주거 대책으로 아이가 태어난 무주택 가구에 2년간 주거비를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전국최초로 시행하는 '자녀출산 무주택가구 주거비 지원' 의 신청방법, 자세한 지원내용, 자격요건, 신청기간 등 알아보겠습니다.

    집자녀출산
    서울시 자녀출산 무주택가구 주거비 지원

     

    자녀출산 무주택가구 주거비 지원 신청방법

    📍 신청방법 :

    몽땅정보 만능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 버튼은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자세한 자격요건, 지원금액, 신청기간 등 확인 하셔서 신청 해주세요 ~

    주거주거
    서울시 자녀출산 무주택가구 주거비 지원

     

    자세한 내용

     

    자녀출산 무주택가구 출생아 1명당 월 30만 원(서울-수도권 월 주거비 차액)씩 2년간 총 720만 원을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많은 청년들이 학업과 일자리를 위해 서울에서 살다가 결혼과 출산을 고민하는 시기가 되면 서울의 높은 집값 때문에 서울을 떠날 결심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서울을 떠나 지방으로 이사하였는데요, 

     

    서울보다 저렴한 신혼집을 구하거나 아이가 태어나 더 큰집을 구해야 하는 등 ‘주택’과 ‘가족’ 때문에 서울에서 경기‧인천으로이주하는 인구는 매년 증가해 지난해에만 약 20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23년 서울에서 경기·인천으로 전출한 인구는 총 32만 5,317명이며, 이 가운데 ‘가족과 주택’ 때문에 이주한 경우는 약 199,527명(61.3%)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서울에 사는 신혼부부 중 무주택 비율은 64.9%이고, 무주택 신혼부부의 절반 이상(57.4%)이 자녀가 없는 반면 서울에 내 집이 있는 신혼부부의 무자녀 비율은 46.3%였습니다. 

    출처:통계청

     

    청년시기에 힘들었던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앞으로의 청년들에게 좋은 제도라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제도를 통하여 서울에 살고있는 청년들이 다른지역으로 이주하지 않고 결혼하고 아이를 키우며 정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격요건이 된다면 꼭 신청하여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지원 대상자 조건

     

    지원기간(2년) 동안 무주택가구여야 하며, 주택 구입이나 타시도 전출 등 으로 제외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지원이 중단된다고하니 꼭 참고하셔야 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자녀출산 무주택가구 주거비 원 대상자 조건 (소득기준 없음)
    ➀ 출생아의 출생신고 및 부 또는 모의 주민등록도 서울이어야 함
    ➁ 출생(입양)아는 부 또는 모의 주민등록상 주소를 같이 해야 함
    ➂ 입양아는 출생일로부터 48개월 이하인 아동 * 사회복지시설 입소 아동 제외
    ➃ 무주택자로 임차(전세, 월세)한 주택은 서울시 소재지여야 함

     * 임차주택가격 전세 7억원 이하 또는 월세 268만원 이하 (월세는 보증금에 따라 금액 변동)

     ※ 무주택 판단기준 : 주택 및 분양권(공유지분) 등을 포함하여 본인 및 배우자 소유(상속취득) 주택이 없는 경우
    ⑤ 지원자가 타시도 전출, 주택구매의 경우 지원중단, 공공임대주택 입주자는 제외

    * 공공임대주택 : (SH) 장기전세주택, 청년안심주택 등 (LH) 행복주택, 국민임대 등

     

    2025년 1월 1일 이후 출산(입양)한 무주택가구가 대상이 됩니다.  또한 다문화가족이어도 가능합니다.
    부모 중 한 명이 한국인이고 출생아가 한국 국적이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빠 또는 엄마의 주민등록이 서울, 출생아는 아빠 또는 엄마의 주민등록상 동일 주소여야 하며, 

    입양아는 출생일로부터 48개월 이하 임차주택 소재지는 서울로 되어있어야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이번 지원에서 눈여겨 본 것중 하나는

    2025년부터 자녀를 출산한 무주택가구라면 소득기준과 부모의 나이에 상관 없이 출생아 1명당 매월 30만 원씩 2년 간, 총 72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항상 애매하게 제외 되었던 청년인듯 청년 아닌 청년인 만 35세 이상분들도 이러한 혜택을 지원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은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30대 후반~ 40대 중반 분들의 지원도 나라에서 제외 시키지 않기를 바랍니다. 

     

     

    👇아래 파일은 이번 지원내용이 자세하게 담긴 자료 입니다. 

     

    서울시, 전국 최초 자녀 출산 무주택가구에 주거비 지원 (1).pdf
    0.67MB
    서울시, 전국 최초 자녀 출산 무주택가구에 주거비 지원.hwp
    1.76MB

     

     

    신청기간

     

    해당 지원은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와 조례 개정 등 사전 절차를 거쳐

    2025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세한 신청기간은 2025년 이후 정확하게 확인 가능 할 것같습니다.

     

    이번 정책이 시작되면 연간 약 10,000가구가 주거비 지원 혜택을 받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고하는데요,

    2025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가구부터 대상이 되며, 다문화가족이어도부모 중 한 명이 한국인이고 출생아가 한국 국적이면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신청시기를 잘 확인 하여야 겠습니다.

     

     

    집 집 내부
    서울시 자녀출산 무주택가구 주거비 지원

     

    서울시 자녀출산 무주택가구 주거비 지원 포스터
    서울시 자녀출산 무주택가구 주거비 지원 홈페이지

     

    반응형